ubuntu 18 환경으로 인스턴스를 만들어준 뒤 나는 윈도우 환경이니까 putty를 쓰기 위해 키 페어를 ppk 형식으로 받았다. ec2 환경에서 돌리고자 하는 서버 port가 4000번이어 인바운드 규칙에 해당 부분도 추가해주었다.

 

putty에서 인스턴스 id를 눌러 퍼블릭 IPv4 주소를 복사하여 session에 넣어주었다. auth 탭에서 아까 받은 ppk 키 페어도 넣어준 뒤, login as 창에 'ubuntu'를 입력해주니 다음과 같이 잘 연결됬다.

 

고맙다 welcome이라니...

 

물론 express 서버 역시 babel로 최신 js 문법 편하게 쓰고 있었기에  npm install babel cli 해주고 안전한 js 문법으로 빌드해주는 script를 추가했다.

  "scripts": {
    "start": "node build/init.js",
    "build:server": "babel src -d build",
    "dev:server": "nodemon --exec babel-node src/init.js"
  },

 

src 폴더 안에 있는 모든 요소를 build라는 디렉토리 안에 babel이 잘 변환해서 넣어줄 것이다. 그리고 서버를 다시 돌릴 수 있도록 start 명령어 역시 넣어주었다. 

빌드한 코드는 일단 돌아가는 것을 확인했다!

 

 

ec2에 접속하여 기본적으로 필요한 요소들을 셋팅해주자.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nodejs
sudo apt-get install npm
sudo apt-get install git

 

이제 올려두었던 git 주소를 clone해와서 해보자.

와우 오류 장난아니게 났다 node랑 npm 버전이 다르다고 한다... 하하 왜 노드가 버전8로 설치되었을까..

검색해보니 다음 코드를 실행하면 된다고 한다. 내 node와 맞춰서 16,x로 해줬다.

curl -sL https://deb.nodesource.com/setup_16.x | sudo -E bash -
sudo apt-get install -y nodejs
sudo apt-get install nodejs
node -v

 

후... 그러고 나서 git에는 올라가지 않았으나 우리의 서버를 돌릴 떄 필요한 환경변수가 담겨있는 파일을 만들어주었다. export ~~ 를 통해서 해주면 된다는데 너무 많아서 ec2 리눅스 환경에서 .env파일을 만들어주었다. 만약 내 깃헙 ,env 파일이 바뀐다면 잊지 말고 업데이트를 해줘야겠지!

 

vim .env파일을 최상단 디렉토리에서 해준 뒤 기존 파일과 동일하게 작성한 뒤 저장해주었다,

ls -a 명령어를 통해 확인해보니 잘 있다.

 

npm install 실행해서 npm run build:server npm start 해주니까 제대로 돌아간다...!

인스턴스의 퍼블릭 IPv4 DNS 혹은 퍼블릭 IPv4 + 포트번호 연결해주니까 제대로 된다 엉엉

+ Recent posts